더운 여름철 특히 조심해야 할 식중독은 대부분의 경우에는 세균이나 세균의 독소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번에는 식중독의 원인 및 증상,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의 원인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식품 안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한 식중독, 독물성 독소, 식물성 독소에 의한 식중독, 화학 물질에 의한 화학성 식중독, 세균에 의한 세균성 식중독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1. 병원성 미생물 : 섭취한 음식에 있는 병원성 미생물이 가장 흔한 식중독 원인입니다. 세균, 바이러스, 원충류 및 기타 미 생물이 음식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병원성 미생물로는 살모넬라, 대장균, 감필로박터, 봇츠리스무투스 박테리아 등이 있습니다.
2. 균열된 위생상태 : 식품을 제조, 조리 또는 보관하는 과정에서 위생 상태에 문제가 있을 경우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손씻기, 식품을 감염시킬 수 있는 오염된 재료 또는 기구의 사용, 적절한 온도로 음식을 보관하지 않는 등의 요인이 해당됩니다.
3. 부적절한 음식 보관 온도 : 일부 식품은 특정 온도에서 보관되어야 합니다. 고기, 유제품, 신선한 해산물 등은 적절한 온도로 보관되지 않으면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4. 식품 처리 오류 : 식중독은 음식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음식을 충분히 익히지 않거나, 크로스 컨테이미네이션(음식 간의 교차 오염)이 발생하는 경우에 식중독 위험이 높아집니다.
5. 독소 또는 화학 물질 : 식중독은 독소 또는 화학 물질에 노출됨으로써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식품에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독소가 있을 수 있으며, 식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 물질도 식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증상
식중독은 음식을 섭취한 후 몇 시간에서 몇 일 내에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식중독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위장 장애 : 가장 흔한 식중독 증상은 복통, 위통,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장애입니다. 복통은 가벼울 수도 있고, 심하고 긴장감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설사는 묽은 변 또는 혈액이 섞인 변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발열 : 식중독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여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이 불편하고 열이 느껴지며, 체온이 상승한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3. 오한과 근육통 : 일부 식중독 증상으로는 오한과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이 떨리거나 오한이 동반될 수 있으며, 근육이 뻐근하고 아프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약해진 상태 : 식중독으로 인해 체력이 감소하고,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식중독은 체내의 수분과 영양소를 소모하므로, 식중독 환자는 약해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5. 기타 증상 : 식중독은 두통, 어지러움, 혼란, 발진, 구취 등의 다른 증상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중증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중독은 적절한 치료와 휴식으로 대부분의 경우 회복 될 수 있지만, 심각한 증상이나 지속적인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식중독 예방법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깨끗한 위생 관리 : 음식을 다룰 때 깨끗한 손을 유지하고, 조리 도구와 식기를 철저히 세척해야 합니다. 음식을 다루기 전과 후에는 손을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씻어야 합니다. 특히 음식을 만지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2. 안전한 식품 보관 : 식품은 안전한 온도로 보관되어야 합니다. 신선한 식재료는 냉장고에서 적절한 온도로 보관해야 하며, 음식을 장기간 보관할 때는 깨끗하고 밀봉이 잘 된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3. 식품 충분한 조리 : 음식을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 고기, 달걀, 해산물 등의 동물성 식품은 완전히 익을 때까지 조리 되어야 합니다. 식품의 중심 온도를 측정하여 안전한 조리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신선한 식재료 선택 : 식재료를 구매할 때 신선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이나 이상한 냄새, 모양, 질감을 가진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5. 식중독에 민감한 식품 조심 : 조개류, 날고기, 유제품, 신선한 샐러드 등 식중독에 민감한 식품은 신중하게 다뤄야 합니다. 이러한 식품은 신선한 상태에서 구매하고, 올바른 온도로 보관하며, 신속하게 소비해야 합니다.
6. 안전한 물 사용 : 음식을 만들거나 세척할 때 안전한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정수기나 끓인 물을 이용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식수 시설에서 공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7. 식품 교차 오염 방지 : 식품 간의 교차 오염을 방지해야 합니다. 식품을 보관할 때는 각각의 식품을 구분 하여야 하며, 식품을 다룰 때는 다른 식품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식품을 조리하거나 섭취하기전에는 조리 도구와 식기를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8. 안전한 식품 구매 : 음식을 구매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공인된 상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점이나 길거리 음식을 선택할 때는 위생 상태를 확인하고, 신뢰할 만한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9. 신속한 식중독 대처 : 음식을 섭취한 후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수분 섭취와 쉬는 시간을 가지고 조절하며, 필요하다면 의료 전물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식중독은 예방이 가능한 질병 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조치들을 준수하고, 위생적인 식품 처리와 보관을 실천함으로써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음식 안전에 대한 지식과 주의를 가지고 식중독 예방에 노력해야 합니다.
'건강(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방병 예방으로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 보내기 (0) | 2023.06.23 |
---|---|
물놀이 후 생길 수 있는 질환 외이도염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0) | 2023.06.22 |
믿음직한 면역력 건강과 웰빙을 위한 비밀 무기 (0) | 2023.06.20 |
고혈압 원인과 합병증 및 낮추는 방법 (0) | 2023.06.17 |
체중 감량의 비밀 (0) | 2023.06.17 |